본문 바로가기

THINK

취향, 좋아하는 것을 안다는 것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자세하게 말할 수 있을까?

 

내가 그린 그림 Seri

 

내가 좋아하는 노래

내가 좋아하는 색깔

내가 좋아하는 장소

내가 좋아하는 시간

내가 좋아하는 음식

 

좋아하는 것을 알기 위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더 자세히 알기 위해선 경험이 필요하다.

내가 싫어하는 것, 그저그런 것들까지 포함해서.

 

내가 그린 그림 Seri

 

많은 경험들을 통해 나의 우선순위를 알게되어야 내가 좋아하는 것이 명확해진다.

싫은 것도 그저그런 것도 경험해야 좋은 것의 가치를 알 수 있다.

 

사람도 그렇다.

 

내가 그린 그림 Seri

 

살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다양한 사람들만큼이나 다양한 여러가지 경험들을 통해.

 

내가 양보할 수 있는 부분, 내가 용납할 수 없는 부분,

내가 감쌀 수 있는 정도, 내가 기대고싶은 정도,

내가 공유하고싶은 부분, 내가 침범받는다고 느끼는 부분 등등....

내가 의식하든 못하든 여러가지 정도와 기준이 생겨난다.

 

이러한 정도와 기준들이 잘 맞는 사람,

나의 기준을 이해해주는 사람을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나의 취향.

나의 취향을 안다는 것, 나의 기준을 안다는 것, 나를 안다는 것.

 

다양한 경험들을 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나를 더 많이 알기 위해.

'THIN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욕, 나는 욕이 싫다  (1) 2019.08.08
평정심, 주어진 환경 속 나를 지키기  (2) 2019.08.07
외로움, 원래 사람은 누구나 외롭다  (7) 2019.08.06